드라이버 샷 슬라이스 구질 교정 스윙 방법! - 해결
안녕하세요! KPGA프로 JW입니다!
오늘은 드라이버 샷에서 발생하는 미스샷 중 하나인 슬라이스 구질을 바르게 교정하기 위한 스윙 방법에 대해서 몇 가지 알려드리려 합니다.
슬라이스 구질은 오른손잡이 골퍼 기준, 샷한 볼이 오른쪽으로 크게 커브를 그리며 휘어져 날아감을 의미하는 것으로 발생 원인은 여러 가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만 크게는 다운스윙에서 골프채가 볼로 접근해 들어가는 각도가 너무 가파르게 되거나 몸의 바깥에서 접근해 임팩트 이후 몸 안쪽으로 궤적이 이뤄지는 아웃 투 인 스윙궤도가 이뤄지거나 머리가 임팩트 시 볼 보다 앞서 타깃 방향으로 돌아 나는 것 포함 클럽헤드가 로테이션되는 릴리스가 적절히 발생하지 않는 등이 문제가 됨에 클럽 길이가 가장 길어서 원심력 영향을 가장 받는 드라이버 샷에서 문제점으로서 더욱 크게 작용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어퍼블로우로 쓸어치기, 인 투 아웃의 다운스윙 궤도, 임팩트 시점에 볼보다 약간 뒤쪽에 머리가 위치하기 그리고 릴리스 발생 등이 슬라이스 구질을 교정하는 골프 스윙 방법인 것으로 이 해결 방법들에 대해 세부적으로 자세하게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드라이버 샷 슬라이스 구질 교정 스윙 방법! - 체크 포인트
드라이버 샷에서 슬라이스 구질 발생을 교정하기 위한 첫 번째 체크포인트는 어드레스 자세 시 하체와 발을 '클로우즈드(closed) 스탠스'로 서주는 겁니다!
스탠스는 양 발을 좌, 우로 벌려서 양 무릎을 살짝 구부리고 힙이 뒤로 빠지는 느낌으로 골반에 각도를 주는 행위를 의미하는데 일반적으론 위 세 부분들의 라인이 타깃 라인과 평행한 것을 뉴트럴로 칭하나 슬라이스 구질 발생을 보완하는 인 투 아웃의 골프채 스윙 궤도 형성을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 오른발을 왼발보다 약 2~3cm 정도 뒤로 하여 우측 무릎과 우측 골반이 따라 움직여져 자세를 취함에 각각의 라인들이 타깃보다 살짝 우측을 바라보게 하는 닫힌 형태로 서주는 겁니다. 이 클로우즈드 스탠스는 드라이버 샷에 효과적인 백스윙 몸통 회전에도 도움을 줄 것입니다.
두 번째 체크할 부분은 탑스윙에서 다운스윙 시작 시 몸통 회전만 급하게 사용하여 전환시키기보다 상체 사용 느낌을 조금 편안하게 하여 탑 포지션 각도를 유지하고 클럽과 양팔을 넓게 떨어뜨리는 느낌의 전환 힘 사용을 하는 겁니다!
백스윙으로 꼬인 상체가 다운스윙 시 클럽의 휘두름을 살짝 기다려줘야 볼 뒤쪽에 머리가 위치하며 완만히 쓸어치는 인 투 아웃 형태의 스윙이 이뤄짐에 슬라이스 구질을 교정하기 수월한 스윙 방법이 됩니다.
드라이버는 강하게 때려야 한다는 생각에 다운스윙 시 과도한 힘 사용을 하려다 보면 상체의 전환 회전만 급하게 발생하여 머리가 타깃 쪽으로 덤벼나가고 너무 가파른 클럽접근 각도와 심하면 아웃 투 인 스윙궤도가 형성되어 불가피한 슬라이스가 발생하는 겁니다. 이 움직임적 타이밍은 테니스의 드라이브 샷을 치는 패턴 내지는 축구의 감아차기와 유사한 것으로 골프 샷에서 '볼을 보고 치고 돌아라'라는 레슨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드라이버 샷 슬라이스 구질 교정 스윙 방법! - 타이밍
위 두 가지 스윙 방법을 적용해 보는 것만으로도 드라이버 샷의 슬라이스 구질을 어느 정도 교정할 수 있을 겁니다만 기존에 슬라이스가 발생하는 스윙적 문제가 조금 크게 작용되어 옴에 구질 교정이 쉽사리 이루어지지 않는 골퍼는 추가적으로 다운스윙 시 릴리스의 타이밍을 달리 적용시켜 보는 겁니다!
손목과 전완근의 롤링을 통해 클럽헤드가 돌아 감겨짐에 볼에 훅스핀을 걸어주는 릴리스의 사용을 타이밍 상 임팩트 전 시점인 헤드가 오른발 지점 정도에서 이루어지게 한다고 생각해 주는 겁니다.
이 타이밍 변화를 통해 깎여 맞는 궤도 접근을 좀 더 인 투 아웃의 감겨 맞는 흐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을 것이며 드라이버 샷의 임팩트 시점에서 헤드가 손보다 먼저 볼에 접근하는 어퍼블로우 스윙의 작용감각 또한 살아나 과도한 슬라이스 구질 발생을 완화해 갈 수 있을 겁니다.
이는 슬라이스 구질이 심한 골퍼가 드라이버 스윙 이미지를 일반적이라고 보는 임팩트 이후 릴리스를 서서히 이뤄지게 하겠다고 생각하면 실제론 생각과 달리 드라이버 샷에서 다운스윙의 몸통 회전 속도 대비 클럽헤드가 볼로 접근하는 스피드의 타이밍이 늦어짐으로 의도치 않게 임팩트에서 헤드페이스가 오픈되어 맞거나 어퍼블로우가 아닌 찍히는 스윙 궤도가 발생하는 것을 생각의 전환으로서 조금 이른 시점에 릴리스를 적용함에 실제 스피드의 샷에선 가속도에 의한 적절한 샷 타이밍이 발생하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드라이버 샷에서 슬라이스 구질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은 두 가지 스윙 교정 방법을 먼저 적용해 보시고 그럼에도 슬라이스가 심하시다면 릴리스 타이밍을 이르게 해 보시는 바를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적절히 적용 연습을 해보시면 구질이 바르게 좋아지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