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라운드 비용 구성에 대하여!(필드 그린피 카트비 캐디피) - 그린피
안녕하세요~ KPGA프로 JW입니다!
오늘은 한국에서 골퍼가 골프장에 방문하여 라운드 플레이를 즐김에 따른 필드 비용 구성에 대하여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전체적으로 알려드려 보겠습니다.
일단 골프장 비용에는 그린피, 카트비, 캐디피, 식음료이용이 있으며 거의 대부분의 골프장이 후불제 정산으로 운영됩니다. 왜냐하면 게임 도중에 우천이나 낙뢰 등의 요인으로 플레이가 불가하여 정상적으로 라운드를 마치지 못할 시 이용하신 만큼만 요금을 지불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그린피
제일 먼저 골프장 비용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필드 기본사용 금액인 그린피입니다.
그린피는 기본 이용 요금에 세금이 합쳐진 것으로 골프장의 운영 형태가 회원제냐 대중제냐에 따라, 주중이냐 주말이냐에 따라, 라운드 시작 시간인 티오프 타임이 몇 시대냐에 따라 금액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그에 따라 저렴하게는 1인 당 약 10만 원 전후에서 비싸게는 40만 원 이상인 곳도 있습니다. 평균적으로는 18홀 한 라운드 당 약 15~20만 원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락커룸 및 샤워시설 사용도 포함되어 있는 요금입니다만 샤워시설을 이용하지 않았다 해서 그만큼 비용을 빼주진 않으며 라운드 후 클럽하우스 프런트에서 지불하시면 됩니다.
골프장 라운드 비용 구성에 대하여!(필드 그린피 카트비 캐디피) - 카트비, 캐디피
카트비
골프장 라운드 비용 구성에 있어 그린피를 지불할 때 함께 정산되는 요금으로 카트비가 있습니다.
한국은 거의 대부분이 라운드 시 한 팀의 골프백들을 모두 실을 수 있는 골프 전동 카트를 사용하는 플레이 진행 방식으로 운영되기에 이의 사용요금입니다. 1팀 당 약 10~12만 원 정도 합니다.
가끔 특정 티오프 시간대에 골프백만 싣는 개인 전동 카트를 이용하게 운영하는 골프장도 있습니다.
캐디피
한국에는 거의 모든 골프장이 라운드를 하는 동안 필드 플레이에 도움을 주는 캐디가 동반되기에 이분들에게 지불하는 요금으로 수고비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한 라운드 당 1팀에 평균 15만 원 정도 하며 라운드가 끝남과 동시에 골프채를 정리하며 캐디에게 바로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끔 노캐디 라운드를 운영하는 골프장도 있는데 캐디 없이 플레이하기에 캐디피 지불은 없지만 라운드 도중 카트 운영과 골프채 관리등의 전반적 플레이 운영을 골퍼가 직접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카트비와 캐디피는 한 팀이 1/n로 나눠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골프장 라운드 비용 구성에 대하여!(필드 그린피 카트비 캐디피) - 식음료비용
식음료비용
마지막으로 골프장에서는 클럽하우스 내 식당과 라운드 도중 코스 중간중간에 위치한 그늘집에서 식음료를 이용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비용입니다.
식사부터 간단한 요깃거리, 다양한 음료와 주류까지 구비되어 식도락을 즐길 수 있음에 필드 플레이에 즐거움을 더해주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물품들 비용의 정도가 일반 시중에서 판매되는 금액보다 평균적으로 약 2배 가깝게 혹은 그 이상으로 책정되어 있어 금액이 비싸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의무적 기본 비용은 아니고 골퍼가 이용한 만큼 지불하는 금액으로 라운드 후 프런트에서 정산합니다.
골프장 라운드 비용 구성을 정리하며
전체적 골프장 라운드 비용 구성을 설명드린 바 한 명의 골퍼가 골프장을 방문하여 식음료를 전혀 이용 안 하고 캐디를 동반하여 일반적인 필드 라운드를 정상적으로 마치면 그린피, 카트비, 캐디피 포함하여 1인 당 약 20만 원 전후에서 25만 원 전후 선의 비용이 발생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체적으로 수도권 기준에 가까울수록 접근성이 좋음으로 판단되어 요금이 상대적 비싸고 수도권에서 멀수록 비용이 조금 저렴한 대신 이동시간과 차량운영 비용이 더 발생함으로 니즈에 맞는 골프장을 잘 선택,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