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골프채 우드 유틸리티: 로프트 각도 샤프트 강도 적절한 구성 방법!

by KPGA프로 JW 2023. 5. 4.
반응형

골프채 우드 유틸리티: 로프트 각도 샤프트 강도 적절한 구성 방법! - 선택

골프채 우드 유틸리티: 로프트 각도 샤프트 강도 적절한 구성 방법! - 선택

 안녕하세요~ KPGA프로 JW입니다!
  골프채 중 드라이버를 포함하여 우드, 유틸리티 클럽들을 메탈클럽 종류라고 하온데 이들에겐 참 다양한 로프트 각도와 샤프트 강도의 스펙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샷 상황에 따라 적절한 공략과 클럽 별 균일한 간격의 샷 비거리를 구사하기 위해 로프트 각도를 선택해야 하는 것이고 골퍼마다 신체조건과 스윙스피드가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샤프트 강도를 선택함에 있지요.
  이 두 가지 이유를 토대로 메탈클럽들을 본인에게 맞게 적절히 구성하셔야 골프샷의 일관성을 높일 수 있음과 좀 더 쉽고 편안한 골프를 하기 위해 중요한 구성 및 선택 방법이 필요합니다.
  골프 감각이 뛰어난 분들이야 어찌어찌 맞춰 치지만 스윙이 일관되지 못한 분들에겐 꼭 필요한 부분이죠. 이 구성 선택을 잘 못하면 클럽 별 비거리 간격이 차이가 없거나 어떤 클럽은 잘 맞고 어떤 클럽은 잘 안 맞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세계 정상급 프로선수들 조차도 투어에서 좀 더 일관된 플레이를 위해 세부적인 클럽 피팅을 통하여 메탈클럽들의 로프트와 샤프트를 본인에게 맞게 구성합니다.
  이렇듯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기에 오늘은 골퍼 분들을 위한 드라이버를 기준으로 우드, 유틸리티 클럽의 로프트 각도와 샤프트 강도의 적절한 구성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골프채 우드 유틸리티: 로프트 각도 샤프트 강도 적절한 구성 방법! - 기본 구성

골프채 우드 유틸리티: 로프트 각도 샤프트 강도 적절한 구성 방법! - 기본 구성

  시중에 나오는 메탈종류들의 로프트 각도와 샤프트 강도의 기본 구성부터 알아보죠. 제조사 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기에 평균적인 수치입니다.
  먼저 남성용의 로프트 각도에는 드라이버가 9~11도, 2번 우드 약 13도, 3번 우드 약 15도, 4번 우드 약 16.5도, 5번 우드 약 18도, 7번 우드 약 21도, 2번 유틸리티 약 17도, 3번 유틸리티 약 19도, 4번 유틸리티 약 21도, 5번 유틸리티 약 23도, 6번 유틸리티 약 25도이고 여성용은 드라이버  10~12도, 3번 우드 약 16도, 4번 우드 약 17도, 5번 우드 약 19도, 7번 우드 약 22도, 3번 유틸리티 약 20도, 4번 유틸리티 약 22도, 5번 유틸리티 약 24도, 6번 유틸리티 약 26도의 제품들이 있습니다.
  샤프트 강도는 무게와 플렉스가 그 척도가 되는데 메탈 종류들에는 30g 후반대~ 90g 초반대까지 플렉스에는 L(레이디), A(아마추어, 시니어), R(레귤러), SR(스티프레귤러), S(스티프), X(엑스트라스티프)까지 다양한 스펙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로프트 각도와 샤프트 강도의 수치를 토대로 골프채 드라이버를 기준하여 우드와 유틸리티의 적절한 구성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골프채 우드 유틸리티: 로프트 각도 샤프트 강도 적절한 구성 방법! - 일반적, 개인별

골프채 우드 유틸리티: 로프트 각도 샤프트 강도 적절한 구성 방법! - 일반적, 개인별

  선수들은 클럽 별 로프트 각도 2도~3도 차이약 10g 정도의 샤프트 강도 무게 차이를 둡니다. 그 이유는 2~3도 차이가 약 10m(한 클럽 거리간격) 간격 비거리를 발생시키고 클럽이 짧아질수록 약 10g이 무거워져야 클럽 스윙밸런스가 일관되기 때문입니다.(예로 드라이버 9도, 60g, S면 우드 15도, 70g, S로 유틸리티 17도 80g S)

 스윙스피드가 적당하고 스윙이 어느 정도 일정한 아마추어분들은 이 구성 방식을 기반하여 남성분들이 드라이버 10도, 50g 초중반대, R 혹은 SR. 우드는 3번, 5번에 50g 중후반대 R or SR. 유틸리티는 롱아이언 대용의 3번 or 4번에 50g 후반~ 60g 초반대, R or SR로 세팅, 여성분들은 드라이버 11도, 40g 초반대, L에 우드 4번과 5번, 40g 초중반대, L. 유틸리티 4번 혹은 5번, 40g 초중반대, L로 메탈종류들을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식입니다.
 하나 구력이 짧으시거나 골프 샷 미스가 좀 많으신 분들은 굳이 어려운 3, 4번 우드는 과감히 빼시고 5번 우드에다가 롱아이언까지도 대용할 수 있는 4, 5, 6번 유틸리티에 샤프트는 무게 차이를 크게 두지 마시고 드라이버에서 유틸리티까지 동일한 무게대로 가볍게 사용하시는 것이 편하게 메탈종류들을 다룰 수 있는 적절한 우드, 유틸리티의 로프트 각도와 샤프트 강도 구성 방법이실 수 있습니다.

  당부드리고 싶은 부분은 위 포인트를 기반하시되 골퍼마다 개인별 여러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골프채를 구성하실 때 꼭 충분한 시타를 해보시어 적절한 샷 데이터와 좋은 감이 느껴지는 클럽을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