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스윙웨이트 의미와 적절한 선택법! - 뜻
안녕하세요! KPGA프로 JW입니다!
오늘은 골프채의 스윙웨이트라는 것에 의미와 적절한 선택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골프 스윙웨이트(swing weight)의 뜻은 골프 클럽의 여러 가지 특성 중 무게에 관련된 부분으로서 자체적 질량의 무게 크기 정도 개념은 아니며 쉽게 말하자면 그립을 잡고 스윙을 할 시에 골퍼가 실제로 느끼는 헤드 쪽의 무게감 정도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클럽 헤드와 샤프트, 그립 이 세 부분의 무게 분배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수치를 표현한 것입니다!
헤드웨이트, 스윙웨이트, 스윙밸런스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만 모두 스윙웨이트를 표현하는 것이며 무게 분배에 따른 수치이기 때문에 샷 비거리와 방향성에 데이터적 영향을 미치지만 그보다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골퍼에게 느낌적으로 전달하는 감각적 부분입니다!
이 무게감의 정도에 대한 느낌을 설명하자면 골퍼가 하나의 골프채를 그립 쪽을 잡는 것과 헤드 넥 쪽을 잡고 각각 스윙을 해보면 느껴지는 무게감이 전자는 무겁고 후자는 가볍다란 것입니다.
골프 스윙웨이트 의미와 적절한 선택법! - 측정
말 그대로 스윙웨이트는 골프 스윙의 속도, 리듬, 템포 등의 스윙 데이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서 자세 형태를 결정짓게 하는 중요한 골프채의 요소이며 골퍼 개인별 스타일에 따라 감각적으로 느껴지게 전달되는 수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적절한 선택법을 위해서는 일반적인 저울이 아닌 그 정도를 측정하는 스윙웨이트 스케일이라 불리는 특수한 전용 측정 저울을 사용하여야 정확히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립 끝을 기계 끝에 걸어 고정하고 그 끝으로부터 14인치 정도 지점에 걸리는 점을 기준하여 그립에서 클럽 헤드 부분까지의 무게 배분을 측정하는 장비로서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을 수치 정도로 표시됩니다. (A0부터 시작) 알파벳은 A, B, C, D, E, F 까지 숫자는 0~9까지를 각각 조합한 것으로 알파벳과 숫자가 늘어날수록 골프 스윙웨이트는 증가하는 것으로 실제 스윙 시 클럽 헤드를 더욱 무게감 있게 느끼게 되는 바입니다.
풀이의 예로 B9 보단 C7이, 또 D4의 순서대로 스윙웨이트가 무거운 수치이며 C8과 C9, D2와 D3 등의 한 단계 차이를 1포인트 차이라고 부릅니다.
골프 스윙웨이트 의미와 적절한 선택법! - 적정
클럽 피팅 개념에서 골프 스윙웨이트는 보편적 헤드 무게엔 2g 정도의 과감으로 1포인트가 평균적으로 변화하며 그립 쪽은 약 4g 과감 당 1 포인트로서 이 두 가지는 반비례적 포인트이며 샤프트의 길이는 1/2인치 변화 당 약 3포인트가 바뀌게 됩니다! 이는 적정 선택법을 위함에 기본적 의미이며 헤드 쪽 스윙웨이트 변화는 드라이버와 같이 긴 골프채일수록 약간의 상승폭이 있습니다.
힘이 좋고 스윙스피드가 빠르고 볼을 강하게 때리는 샷 스타일을 선호하는 골퍼일수록 스윙웨이트가 무거운 쪽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으며 시중에 남성 클럽 평균이 D0로 많이 나옵니다만 남성, 여성 통틀어 힘이 약하거나 샷의 일관성이 다소 떨어진다면 조금 가벼운 스윙웨이트로 골프를 연마해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 프로들은 드라이버 스윙웨이트를 평균적 D2~D5 사이를 사용하며 웨지 제외 풀스윙에 사용하는 클럽은 거의 균일하게 스윙웨이트를 맞춥니다! 왜냐하면 클럽 별 일정한 헤드 무게감의 스윙웨이트를 가지고 있어야 균일하고 일관된 스윙 감각을 느끼고 구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상적으론 웨지 종류는 헤드무게를 더 느껴 거리 조절 감각 향상을 위해 상대적 좀 더 무겁게 세팅하는데 근래에는 숏게임 상황 별 컨트롤 감각을 위해 동일하게 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윙웨이트는 헤드 소재에 의한 타구감, 샤프트의 재질과 특성 및 길이, 그립 종류와 사이즈 등의 조합에 따라 같은 수치여도 다르게 느낄 수 있는 것이기에 무조건적 고집은 중요하지 않으며 적정선에서 개인이 느끼는 감이 좋은 것을 찾는 것이 적절한 선택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