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골프 스윙 부상(Injure) 종류와 예방법!

by KPGA프로 JW 2023. 7. 23.
반응형

골프 스윙 부상(Injure) 종류와 예방법! - 자세

골프 스윙 부상(Injure) 종류와 예방법! - 자세

  골프 스윙은 플레이어가 골프채를 잡고 볼을 때려 날려 보내기 위한 샷 자세 동작으로 이를 위해서는 신체 여러 부위를 사용하여 구현해야 합니다. 정확한 방향을 위한 일관성 있는 샷 자세 혹은 볼 비거리를 멀리 때려 보내는 클럽의 스윙 스피드와 파워를 발생시키는 움직임 등의 구사가 꼭 필요함에 이는 방향성과 비거리를 위한 영역으로서 좋은 형태의 스윙 습득을 위해선 많은 시간과 노력의 연습까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 방향성과 비거리를 다 갖춘 골프 스윙을 위한 연습이 적절하지 못한 방법이 되면 좋지 못한 동작이 이뤄어 짐과 동시에 신체에 무리가 갈 수 있기에 부상을 당할 확률이 높고 그 부분들을 교정하지 않고 지속하면 고질적 문제로 병이 되어 버리실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 연습도 불가하게 되는 것으로 좋은 골프라는 금자탑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다듬어오던 부분이 부상으로 인해 일순간에 감각을 잃어 망가져 버리는 부정적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상 없이 신체가 안 아프게 골프 스윙하는 것은 아주 좋은 실력이라고 할 수 있음에 오늘은 골프 스윙의 대표적인 부상(Injure)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와 그들의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골프 스윙 부상(Injure) 종류와 예방법! - 의욕

골프 스윙 부상(Injure) 종류와 예방법! - 의욕

 

  골프 스윙의 부상(Injure) 종류 중 제일 먼저 '방아쇠수지 증후군' 이라하는 손가락에 발생하는 부상입니다! 볼 타격인 임팩트가 이루어지는 순간 정타가 아닌 미스샷이 나면 헤드가 뒤틀리며 충격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손가락에 바로 전달됨에 좋은 그립 형태가 아니면 충격 전달의 정도가 더 커지게 됩니다. 그 과정이 지속되어 발생하는 부상으로서 골프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초심자의 경우 스윙이 아직은 균일한 일관성이 없을 수 있어 연습 과정에서 손가락이 아플 순 있지만 통증이 골프 시작한 지 3개월이 넘는 시점까지도 이어진다면 그립 잡는 방법의 교정이 필요합니다. 의욕에 앞서면 이 통증이 쌓이고 쌓여 손가락 부상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으로는 연습 시 샷 한 번 하고 그립을 다시 재조정하고 샷 하는 방식으로 연습하는 겁니다! 유산소 운동하는 것처럼 느껴지게 되는 것은 1차적으로 손가락에 부담을 안기게 됨으로 잠시 잠깐의 휴식을 부여함으로 부상 방지는 물론 여유 있는 루틴에도 도움이 될 겁니다.

  다음 부상 종류는 '어깨 염좌'입니다! 오십견 등 어깨가 약화된 상태의 골퍼에게 많이 발생하며 발생 이유로는 과도하게 큰 스윙 아크를 구사하려 하거나, 백스윙 탑에서 턱이 왼 어깨 공간에 위치하는 것이 머리를 잘 고정하는 형태인데 급한 백스윙 속도가 이루어짐에 왼 어깨가 턱에 순간적 강하게 부딪혀 때려지게 된다든지, 임팩트 순간 어깨에 힘이 너무 들어간 형태로 볼을 지속 때리면 어깨에 발생하는 부상입니다.

  의욕이 앞서 발생하는 부상 중엔 '갈비뼈 실금' 가는 것도 있습니다! 본인 유연성 한계점을 벗어나게 과도한 스윙 크기로 몸통을 회전하려 함에 의한 것으로 어깨 염좌와 비슷한 원인이며 거리를 더 보내고자 하는 의욕에 의해 화를 입는 것입니다.

어깨, 갈비뼈 부상의 예방법은 자신 몸통의 회전 구동 범위에 적당한 스윙 크기를 찾고 부드러운 리듬을 구사하려 노력해 보는 겁니다! 부드러운 리듬이 클럽 헤드 무게의 사용 및 가속도를 높여 오히려 비거리 향상에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골프 스윙 부상(Injure) 종류와 예방법! - 스윙 기술

골프 스윙 부상(Injure) 종류와 예방법! - 스윙 기술

  다음 소개드릴 골프 스윙 부상(Injure) 종류들은 스윙 기술적 문제로 발생하는 것들로 먼저 팔꿈치와 손목에 발생하는'팔꿈치 엘보우', '손목 염좌'입니다! 잘못된 임팩트 자세로 인해 생성되는 충격에 의해 발생하는 것들로 다운스윙에서 손목이 풀려서 볼이 타격되는 캐스팅과 그에 연결되어 손목이 꺾여 클럽 헤드가 퍼올려지는 손목 동작인 스쿠핑, 손목을 고정하면서 과도히 끌고 오는 레깅 동작들에 의해 발생함에 잘못된 방향적 형태로 손목을 과도히 사용하는 동작들이 임팩트 시 탑핑, 뒤땅 등의 미스 샷 유발로서 부상 발생의 주범이 되는 것입니다. 손목에 대미지를 받고 추가적으로 팔꿈치에까지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이 손목 동작들은 좋은 샷을 구현코자 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발생되는 것들로 예방법연습 양을 조금 줄이고 스윙 문제의 교정점을 리마인드 하면서 연습 스윙을 많이 해보는 것입니다! 지속적 연습 스윙이 근육에 자연스러운 기억으로 주입됨에 실제 샷에서도 그 형태가 이뤄지면 좋은 골프 스윙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골프 스윙 부상은 허리 쪽 척추와 골반에 발생하는 '허리디스크', '고관절 염좌'입니다! 연습을 많이 하여 허리나 골반이 아프거나 통증까진 아니어도 뻐근한 느낌을 받아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골프 스윙은 골반이 꼬였다가 풀리는 작용과 체중이동이 스윙에 스피드, 파워를 부가시키기에 허리, 골반 회전 사용이 코어의 동작 흐름에 의한 강한 힘에 아주 중요한 조건이면서 척추는 스윙 축 역할을 수행함에 균일한 위치를 유지해야 하기에 위치 유지의 고정과 가속의 회전인 두 흐름이 작용하는 과정에서 무리하면 척추 신경이 자극받는 디스크와 고관절의 구동 범위를 벗어남에 골반에 부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들 역시 거리 향상을 위한 기술이 과부하되면서 생기는 것입니다.

예방법은 골프 연습 전후와 평소에 스트레칭을 충분히 자주 해야 합니다. 몸이 안 풀린 상태에서의 스윙으로 샷 하는 건 위 부상들로의 지름길이며 유연성이 좋지 못하다면 적절한 골프 스윙 회전을 위해 머리를 너무 고정하기보다 좌우로 자연스레 움직이게 두어 척추와 허리, 골반 회전에 사용을 부드럽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 스윙 부상(Injure) 종류 들과 그들의 예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화려한 스윙을 구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몸의 건강이 인생에 가장 중요합니다~ 스윙에 통증이 있다면 건강한 골프를 목표로 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