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샷 탑핑 미스 스윙 자세 이유와 교정 방법! - 티업

안녕하세요! KPGA프로 JW입니다!
골프에서 드라이버 샷은 홀의 티박스에서 볼을 티 위에 올려놓는
티업을 하고 스윙하여 볼을 때리는 행위입니다.
티 높이를 보편적 4.5~6cm가량으로 하여 볼이 허공에 떠 있기
때문으로 스윙 궤도의 최저점을 임팩트 타구 이전에 발생시켜
클럽 헤드가 지나가면서 볼을 쓸어 치는 어퍼블로우 스윙을 해줘야 함에
준비 자세인 어드레스 시 볼을 신체 중심보다 왼쪽은 왼발의 안쪽 라인 선상에
위치시켜야 하며 척추 각도의 기울기를 약간 우측으로 기울여
상체가 볼보다 조금 뒤에 있는 형태로서 적절한 샷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한데 이로 인해 골퍼들이 드라이버 샷 실수를 하는
한 가지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탑핑이라는 미스 샷입니다.
탑핑이란 임팩트 시 볼이 헤드 페이스 면의 스위트 스폿 위치가 아닌
그 하단부에 접촉되어 심하면 볼의 중심보다 상단부를 때리는 것으로
발생 시 볼 탄도가 뜨지 않고 아주 낮게 지면과 가깝게 날아가버려
캐리 거리가 짧아짐에 많은 거리 손실이 형성됩니다.
이는 앞서 설명드린 기본 드라이버 스윙 자세에서 적절하지 못한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음에 그 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와 교정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드라이버 샷 탑핑 미스 스윙 자세 이유와 교정 방법! - 문제
탑핑 미스 샷이 발생되는 드라이버 스윙 자세의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헤드업 문제입니다.
샷을 때려내는 데 있어 심리적으로 결과물이 궁금한 탓과 급격한 스윙 템포가 가미됨에
다운스윙과 임팩트 과정에서 볼이 때려지기도 전에 시선이 타깃을 향해져 버리는 것으로
스윙의 축 역할인 머리 위치와 척추 각도를 일관되게 유지해야 정타 임팩트를 구사할 확률이 높은데
그러하지 못하고 신체가 들려버림으로써 볼의 상단부를 때리는 탑핑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이유로는 머리 위치를 임팩트 시까지 볼보다 뒤쪽에 유지하여 쓸어 치는
어퍼블로우 샷을 구사하려는 바 그 뒤에 두려는 정도가 너무 과함으로써
척추가 많이 우측으로 기울어 양어깨 기울기 상 우측 어깨가 아래로 처져 떨어짐에
어퍼블로우의 클럽 헤드 접근 각도가 심하게 순간적으로 걷어올려짐으로 탑핑 미스가 됩니다.
이는 드라이버 샷에 적절한 체중이동까지도 방해하며 심하면
척추의 우측 부위 디스크가 눌리게 되어 부상까지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이유는 복합적 위 이유들을 교정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선택하는 것임과 드라이버 샷을 더욱 강하게 잘 때려내려다가 문제로서
형성되는 부분인데 다운스윙 시 허리 및 골반 회전 사용입니다.
어퍼블로우를 정확하고 빠른 스윙 스피드로 구사하기 위해 탑 스윙에서 몸통 꼬임에
의한 머리 위치를 유지하고 허리의 전환 회전을 급격히 빠르게 하려는 바 위치 상
허리만 빠르고 팔과 클럽이 따라내려 지는 타이밍이 늦어져 그 갭으로 인해
스윙 아크 넓이가 좁아짐에 탑핑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 샷 탑핑 미스 스윙 자세 이유와 교정 방법! - 기술
이러한 드라이버 샷의 탑핑 미스 이유들을 교정할 스윙 자세 방법들을
좀 더 쉽게 해 볼 수 있는 부분부터 기술하겠습니다.
가정 먼저 드라이버 셋업 후 하프스윙 크기로 백스윙했다가 볼이 타구 되기 전
시점까지 가볍게 예행으로 다운스윙 내려서 정확한 임팩트 위치를 느끼고서
다시 흐름을 연결해 이전 백스윙 위치로 자세를 한 다음 볼을 때려 보는 것입니다!
다운스윙을 내렸다 다시 백스윙하는 예행을 두어 번 해봐도 좋으며 이로써 드라이버 샷에서
요구되는 헤드 무게를 느끼는 부분 및 스윙 궤도와 각 신체 위치 작용을 적절히 구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3/4 크기 느낌의 스윙으로 드라이버 샷을 해보는 겁니다!
위 연습 방법에 연계되는 교정 부분으로써 머리의 위치 및 척추 각도를
잘 유지하려는 느낌에 집중해 주면 좋은 타구감 형성으로 탑핑 미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연습 후 풀스윙 자세로 드라이버 샷을 하되 임팩트 타구는 과감히 하고
나서 팔로우스로 및 피니시 자세를 부드럽게 차분히 취해보는 것입니다!
다운스윙에서 스윙 스피드 가속화를 통한 임팩트에 에너지 전달은
충분히 한 다음 천천히 스무스하게 스윙을 마무리함으로써 편안한 스윙 자세로 때리고 도는
느낌의 샷 형태임에 정확도 높은 임팩트 타구감이 향상되어 탑핑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위 교정 연습을 해본다면 스윙 시 시선 위치와 어깨 기울기 및 척추 각도를 유지함과
다운스윙으로 샷을 할 때 몸통 회전과 골프채를 휘두르는 부분 간에 타이밍의
갭을 줄이는 드라이버 스윙 자세가 적절해질 수 있음으로 탑핑 미스로부터
해방되어 멋진 샷을 구사할 수 있을 겁니다!